요리

집에서 만드는 프랑스 바게트 빵 (손반죽)

희돈이 2021. 3. 14. 20:41

안녕하세요! 희돈이 입니다~ 오늘은 집에서 바게트 빵을 처음으로 만들어 

보았어요ㅎㅎ 식빵도 그렇고 집에서 바게트를 만들어 먹다니ㅎㅎ 정말 믿기지가 

않아요 요즘 정말 다양하게 제빵 도전을 해보고 있습니다 너무 재밌어요

저는 유튜브 금복당에서 참고하여 만들었습니다~ 그럼 시작해볼까요?

 

<재료>

강력분 175g, 박력분75g, 이스트 4g, 소금 4g, 물 160g입니다~

 

1. 먼저 강력분 175g, 박력분 75g에소금과 이스트가 들어가 홈을 파준뒤

이스트 4g, 소금 4g, 을 넣고 서로 융합되지 않게 각각 섞어주세요 그럼 다음

미지근한 물 160g을 넣고 반죽을 시작하여 주세요~ 반죽이 덩어리가 질 때까지

살살 뭉쳐 주시다가 어느 정도 뭉쳐주면 열심히 치대 주면서 반죽을 만들어주세요

반죽이 많이 질어서 처음에는 많이 손에 달라붙는데 계속 치대다 보면 반죽이

손에서 떨어져 나가는 걸 보실 수 있을 거예요~

 

2. 바닥에 덧가루를 뿌려준 다음 반죽을 눌러가면서 기포를 빼주세요~

그다음 둥글게 만들어준 다음 랩을 씌워서 한 시간가량 발효를 시작해주세요

따뜻한 곳에서 발효를 해주는 게 중요해서 저는 그 위에 담요를 덮어 주웠습니다

서늘한 곳에서 하면 반죽이 잘 안 부풀어 올라서 발효시간을 오래 해야 할 수도

있으니 따뜻한 곳에서 해주세요~

 

3. 그렇게 한 시간가량이 지나면 이렇게 반죽이 부풀어 오르는 걸 보았습니다

엄청 부풀어올라어요!! 반죽을 들었을 때는 반죽에 실 그물 구조가 나타나는지

확인해주시면 됩니다~

 

4. 반죽을 이등분을 해줄 건데 저는 총량을 쟀을때 348g이 나왔어서 174g씩

무게를 재서 덧가루를 뿌리고 둥글리기를 해주었습니다ㅎㅎ 그런 다음 반죽에

비닐을 씌워서 15분간 발효를 시켜주었습니다~

5. 15분이 지나면 이렇게 조금 더 부풀어지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반죽을 성형을 해줄 건데요 덧가루를 충분히 뿌리고 반죽을 눌러 펴주세요~

 

6. 밀대로 길게 밀어주면서 기포를 빼준다음 양쪽을 한 번씩 접어서 아래

부분부터 돌려 말아주세요 마지막 이음새를 꼼꼼히 붙여주시면 됩니다

이 부분은 식빵 만드는 방법과 같은 방법이어서 식빵 성형을 알고 싶으시면

여기서 보시면 됩니다~

미니 우유식빵을 만들어 보았다 (반죽기 X) (tistory.com)

 

미니 우유식빵을 만들어 보았다 (반죽기X)

안녕하세요~ 희돈입니다 오늘은 미니 우유식빵을 만들었습니다 새로산 식빵틀이 드디어 와서 빨리 만들어 보고싶어 오밤중에 만들어 보았네요 ㅎㅎ 레시피가 간단한만큼 쉽게 할 수 있었어요

heedon.tistory.com

7. 그 상태로 길게 밀대로 밀어주세요

8. 길게 만들어진 반죽을 김밥 말듯이 말아 주시는데 말 때마다 손으로 반죽

바닥면과 말고 있는 반죽의 이음새를 꾹꾹 눌러가면서 돌려주세요 한번

말았으면 또 다음 줄 말 때 공기가 들어갈 틈이 안 들어가게 꾹꾹 눌러가면서

말아주세요 마지막엔 이음새도 꼼꼼히 눌러 가주세요~

 

9. 반죽 두께가 일정하도록 만져주고, 남은 한 개도 똑같이 해주세요~

밀가루를 체 쳐서 반죽 위에 뿌려주고 비닐을 씌워 30분 발효를 시켜주세요~

참 발효를 오래 하네요ㅜㅎㅎ 그동안 만들었던 빵들 중에 가장 오래 걸리는 것

같습니다ㅎㅎ

 

10. 30분 발효가 끝나면 이렇게 더 부풀어 오르게 됩니다 엄청 신기하네요

계속 끊임없이 부풀러요!ㅎㅎ 그다음 칼집을 내주신 다음 미리 예열해둔 

오븐에 220도, 18~20분 동안 구워주세요~

짠 이렇게 해서 바게트가 완성이 되었습니다ㅎㅎ 온도가 매우 높으니 꺼낼 때

조심해서 꺼내셔야 해요 빵 자체도 뜨거우니 꼭 식혀주신 다음 빵칼로

썰어 드셔 보세요~ 파리바케트 바게트랑 같다는 개인적인 생각입니다ㅎㅎ

이제 점점 빵집을 갈 이유가 사라지고 있네요ㅎㅎ 발효시간이 길어서 조금

기다리는 게 지루할 수 있지만 가장 재료가 적게 들어가서 치우는 것도 적고

한번 만들면 양이 많아서 오래 먹을 수 있어서 좋습니다 잼 발라서 아침이나

간식으로 먹어야 될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