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리

미니 우유식빵을 만들어 보았다 (반죽기X)

희돈이 2021. 3. 9. 17:34

안녕하세요~ 희돈입니다 오늘은 미니 우유식빵을 만들었습니다 

새로산 식빵틀이 드디어 와서 빨리 만들어 보고싶어 오밤중에 만들어 보았네요

ㅎㅎ 레시피가 간단한만큼 쉽게 할 수 있었어요 단지 발효시간이 오래 걸릴뿐

나머지는 설거지거리도 적고 괜찮았습니다ㅎㅎ 집에서 식빵을 만들어 보게

될거라 생각을 못했는데 요즘 욕심이 생겨서 이것 저것 만들어 보고싶다는 

생각에 만들어 보았는데 뿌듯하고 맛있어서 기분도 좋았습니다~ 이제 빵집에서

식빵은 살 필요가 없게되었네요ㅎㅎ 집에서 만들어 먹을거니깐요ㅎㅎ 저는 

유튜브 규미베어님의 손반죽 우유식빵을 참고하였습니다~

 

<재료>

강력분 250g, 소금5g, 설탕 25g, 드라이 이스트 2g, 우유 175g, 계란12g, 버터25g

가 필요합니다! 생각보다 재료가 간단해서 편했습니다

1. 먼저 강력분 250g에 소금5g, 설탕 25g, 드라이 이스트 2g을 넣고 손으로

살살 휘저어 줍니다 

 

2. 가루재료들을 섞고 우유175g, 계란12g이 들어갈 수 있게 가운데 홈을 만들어

주세요ㅎㅎ 우유는 절반만 넣어 주시고 범위를 넓혀가며 가루와 우유, 계란을

조심히 섞어 줍니다~

 

3. 살살 어느정도 섞여져 있다싶으면 남은 우유를 넣고 똑같이 조심히 섞어 주세요

날가루가 보이지 않으면 손반죽을 시작해주는데요 처음에는 많이 묽어서 손에 

잘 안떨어지지만 열심히 반죽을 찰기가 생겨질때까지 반죽을 내리치며

섞어주세요 손목이 아프지만 계속 반죽을 신명나게 패줍니다ㅎㅎ 

 

4. 그러다보면 반죽에서는 찰기가 생기고 손에 붙던게 점점 떨어져 나가는데

이때 열심히 힘껏 내리치면서 반죽을 해주면 됩니다 어느정도 잘 떨어지면

글루텐을 확인을 해주세요 반죽을 늘려보면서 글루텐 확인을 해보면 반죽이

투명하게 비춰질정도로 얇게 펴진다 싶으면 된겁니다 

 

4. 이제 버터 25g 을 넣고 열심히 같이 섞어주세요 반죽을 찢듯이 열심히 해줍니다

ㅎㅎ 그러다보면 버터가 흡수되고 표면이 잘 떨어지게 되면 역시 내리치면서

반죽을 해주세요~ 이럴때는 반죽기가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잠시 합니다 

하지만 반죽기 씻기는것도 일이니 이정도로도 만족합니다..!

 

5. 손이 비춰질만큼 글루텐 형성이 잘 되었다면 둥글게 말아서 랲을 씌운뒤 1차

발효를 합니다 따듯한곳이면 좋을것 같아서 그 위에 담요를 덮어서 1시간동안

발효를 시켜줬습니다

 

6. 1차 발효후 덧가루를 살짝 뿌려서 손가락으로 눌러봅니다 구멍이 그대로 

유지가 되면 완료 되었다 생각을 하고 반죽이 차오르면 발효를 더 해줍니다

 

7. 발효가 끝난 반죽을 가스를 빼주고 총량에서 3분할을 해줍니다 저는 손가락에

뭍어있던 반죽때문에 그런지 약간 줄어져서 하나당 150g을 잡고 둥글리기를

하였습니다ㅎㅎ 이렇게보니 많이 작아서 걱정이 되더라구요 그 상태에서 

랲을 씌우고 20분 2차 발효를 해주었습니다 팽팽해진 반죽이 성형하기 쉽게

부드러워지는 시간을 주는거라고 합니다~

 

8. 오 많이 부풀어 오른거 보이시나요? 호빵같이 부풀렀네요~

 

012345

9. 밀대로 길게 밀어주면서 가스를 빼줍니다 그 다음 위아래 접은 다음 반죽을 

돌돌 말아 주세요~ 마지막 이음새는 꼼꼼히 연결해서 붙여줍니다 

10. 3개 반죽을 돌돌 말아서 식빵틀 (160mm*80mm)에 담고 반죽이 조금 더 

부풀어 오르게 하기 위해 발효를 15~20분 정도 해줍니다 

 

11. 가득 찬 느낌이 들정도로 발효가 잘 된게 보이면 다음으로 그 위에 

계란물을 얇게 골고루 펴 발라줍니다~

 

12. 미리 예열해둔 오븐에 170도에 30분으로 구워주세요~

 

오븐이 끝나면 업,ㄴㅇ[사 식힘망에 완성된 식빵을 올려 식혀주세요~ 갓 구운 식빵을

먹어보고 싶어서 벌려보면 빵의 결이 느껴지네요 촉촉하고 정말 시중에서

파는 식빵 같아서 만든 저도 놀랐습니다ㅎㅎ 잼발라 먹으니까 정말 맛있네요ㅜ

이제 식빵 걱정은 없을것 같아요 맛있습니다 미니우유식빵 추천드려요